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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교통문화지수 결과 발표

by 요셉BAE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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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 229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23 79.92으로 ’22년(79.69점)**보다 0.23점 상승하였다고 밝혔다.

 

    * 매년 기초지자체 대상으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18개 지표) 평가

   ** ‘22년 평가기준 적용 시 81.18점이나, ’23년에 변경된 평가기준 적용 시 79.69점

 

 ㅇ ’23년 평가에서는 교통안전 위험도(사고 발생 가능성, 심각도)를 고려하여 항목별 배점을 조정*하였으며, 교통사고 사망자 외에 부상자 수도 반영하여 국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게 고려하였다.

 

    *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운전행태), 보행자 횡단보도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보행행태) 상향 등

 

< 조사 항목별 결과 >

 

□ 전국 운전행태 조사 결과, 최근 5년간 대부분의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년간 제한속도 준수율(2160.44%2366.43%),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2157.67%2361.07%)이 크게 상승하으며, 신호 준수율(2195.88%2396.81%),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2192.84%
’2393.95%)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다만, 음주운전 금지 준수율(’2297.46%→’2396.78%)은 전년 대비 하락
하여,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계도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보행행태도 최근 5년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2169.36%→’2374.60%)은 크게 상승하였으나,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지속 하락(’2185.83%’2385.48%)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통안전 행정노력도 점수도 전년대비 상승(227.23점→237.38)하여 지자체의 교통안전 관심도는 높아졌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22 4)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사상자 수* 점수는 하락(’229.97점→’239.47점)하였다.

 

    * 기준년도(‘21.7월~22.6월 → ‘22.7월~’23.6월) 중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22.4월)

 

< 지자체별 조사 결과 >

 

 2023년 교통문화지수 조사 결과, 경남 진주시(87.10, 30만 명 이상 시), 경남 밀양시(87.95, 30만 명 미만 시), 경남 함안군(90.32, 군 지역), 인천 동구(85.08점, 자치구) 각각 1위로 선정되었다.

 

 ㅇ 또한, 전국 229개 지자체 중 전년 대비 교통문화지수 개선율이 가장
높은 지자체 ‘충남 청양군’(’22년D등급 → ’23년A등급)이 선정되었다.

 

구분 지자체 우수평가 내용
30만 명
이상 시
경남 진주시
(87.10점)
사상자 수 감소 1, 운전행태(8위→2)보행행태(10위→4) 개선
보행안전시설 설치(무단횡단 음성안내시스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등)
30만 명
미만 시
경남 밀양시
(87.95점)
운전행태 준수율 상위(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안전띠 착용)
어린이 안심 통학로 조성(범죄예방환경설계 스테이션 구축 등)
경남 함안군
(90.32점)
운전행태 상위(방향지시등 점등, 신호 준수), 정노력도 1위
교차로 교통안전 솔루션 추진(스마트 횡단보도, 교차로 차량 알리미 등)
자치구 인천 동구
(85.08점)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및 사업용 차량 사망자 0명 달성
교통약자 안전 캠페인(어린이 뮤지컬, 노인일자리 사업 활용 등)
개선 우수 충남 청양군
(D→A등급)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대폭 향상(60.38%→85.85%, 군지역 1위)
찾아가는 교통약자(어린이‧노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 최근 5년간 교통문화지수 결과 국토교통 통계누리 누리집(http://stat.molit.go.kr)에서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 엄정희 종합교통정책관은 “각 지자체에서 교통문화 의식 함양을 위해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도와 교통문화 의식은 지속 향상되고 있다”면서,

 

 ㅇ “다만, 지속 발생 중인 음주운전과 보행자의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 줄이기 위해서 지자체·경찰과 협조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를 통해 성숙한 교통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담당 부서 종합교통정책관 책임자    한동훈 (044-201-3230)
교통안전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최혜리 (044-201-3867)
담당 부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자    김현진 (054-459-7269)
모빌리티플랫폼처 담당자 책임연구원 주신혜 (054-459-7268)

 

 
붙임1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및 항목별 평가지표

 

□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ㅇ (목적) 매년 전국 지자체의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교통안전 대한 자율적 경쟁 도모, 교통안전정책 기초자료 활용
 
         * 근거법령 : 교통안전법 제57조 및 동법시행령 제47조
 
 ㅇ (대상) 전국 229개 시ㆍ군ㆍ구를 인구 30만 이상 시, 30만 미만 시ㆍ군ㆍ구 4개 그룹으로 분류
 
 ㅇ (항목) 교통안전의식 및 교통문화수준의 객관적 측정을 위해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3개 항목 18개 평가지표 조사*ㆍ평가
 
           * 한국교통안전공단 위탁(당해 연도 8월∼10, 관측·설문조사 및 통계자료 활용)
  
  (결과 발표) 그룹내 등급별 순위 등 평가결과를 다음연도 1월말 공표
          * A등급 : 10%, B등급 : 25%, C등급 : 30%, D등급 : 25%, E등급 : 10%

□ 항목별 평가지표

조사항목 평가지표 배점 비고
운전행태
(55)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12 관측조사
방향지시등 점등률 8
신호 준수율 10
안전띠 착용률 7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7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4 설문조사
음주 운전 금지 준수율 3
제한속도 준수율 4
보행행태
(20)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7 관측조사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7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6 설문조사
교통안전
(25)
지 자 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
(11)
지자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 2.5 지자체
제출
자료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 3.5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2.0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 3.0
교통사고사상자수
(14)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상자 수 5 교통사고
통계자료
인구 및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상자 수 5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상자 수 4
 
붙임2    2023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 항목별 결과

 ㅇ 전국 문화지수 79.92점으로 전년 79.69점 대비 0.23점 상승

구분(점수) 2023년 2022년 증감
전국 교통문화지수(100점) 79.92 79.69 + 0.23
  운전행태(55점) 46.1 45.73 + 0.37
보행행태(20점) 16.97 16.76 + 0.21
지자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11) 7.38 7.23 + 0.15
교통사고 사상자수(14) 9.47 9.97 - 0.50

 

□ 그룹별 결과

   교통문화지수 증감
(A-B)
2023년 2022
(B)
합계(A) 운전행태
(55)
보행행태
(20)
교통안전
(25)
전국(교통문화지수) 79.92 46.10 16.97 16.85 79.69 +0.23
인구 30만 이상 시 76.93 45.93 17.03 13.96 77.82 -0.89
인구 30만 미만 시 80.85 46.01 17.10 17.74 79.74 +1.11
81.34 45.73 16.81 18.80 80.40 +0.94
78.22 46.07 17.04 15.10 78.28 -0.06

 

 

□ 평가지표별 결과

 ㅇ 운전행태 및 보행행태

구분 운전행태(%) 보행행태(%)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신호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음주
운전 금지 준수율
제한
속도 준수율
소계
()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준수율
무단
횡단 금지 준수율
소계
()
’23년
(A)
81.82 76.00 96.81 84.93 93.95 61.07 96.78 66.43 46.10 93.02 85.48 74.60 16.97
’22년
(B)
81.43 75.98 96.74 83.02 93.91 58.23 97.46 64.22 45.73 92.87 85.72 70.97 16.76
증감
(A-B)
+0.39 +0.02 +0.07 +1.91  +0.04 +2.68 -0.68 +2.21 +0.37 +0.15 -0.24 +3.63 +0.21
 

 ㅇ 교통안전

구분 교통안전(점)
지자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점) 교통사고 사상자수(점) 점수
합계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
지역교통안전
정책 이행
정도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수준
소계
()
자동차 사상자수
(인구·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상자수
(인구· 
도로연장 당)
사업용 자동차 사상자수
(대수· 
도로연장 당)
소계
()
’23년
(A)
1.36 2.30 1.80 1.92 7.38 3.30 3.31 2.86 9.47 16.83
’22년
(B)
1.47 2.16 1.90 1.70 7.23 3.32 3.59 3.06 9.97 17.20
증감
(A-B)
-0.11 +0.14 -0.10 +0.22 +0.15 -0.02 -0.28 -0.20 -0.50 -0.35

 

 

□ 광역지자체별 결과

 

   2023(A) 2022(B) 증감(A-B)
       
서울특별시 76.36 76.11 +0.25
부산광역시 79.25 80.17 -0.92
대구광역시 77.81 76.93 +0.88
인천광역시 82.66 82.47 +0.19
광주광역시 78.44 76.52 +1.92
대전광역시 77.89 78.65 -0.76
울산광역시 78.77 79.54 -0.77
경기도 76.53 77.12 -0.59
강원도 80.80 81.81 -1.01
충청북도 82.30 81.64 +0.66
충청남도 82.33 80.79 +1.54
전라북도 80.21 79.18 +1.03
전라남도 82.85 81.19 +1.66
경상북도 80.57 79.15 +1.42
경상남도 83.09 83.20 -0.11
제주특별자치도 80.04 78.92 +1.12
세종특별자치시 80.27 80.50 -0.23
 
붙임3    2023년 교통문화지수 우수지자체 현황

 

   순위 대상 지자체 지수(점수) 비고
인구
 30만 이상 시
(29개시)
그룹 1위 경남 진주시 87.10  
그룹 2위 강원 원주시 86.66  
그룹 3위 경기 파주시 80.54  
인구
 30만 미만 시
(49개시)
그룹 1위 경남 밀양시 87.95  
그룹 2위 경북 문경시 87.81  
그룹 3위 전남 순천시 87.65  

(80개군)
 
※ 3개 군 제외
(울릉군, 신안군, 옹진군)
그룹 1위 경남 함안군 90.32 전체1위
그룹 2위 충남 금산군 89.59  
그룹 3위 충북 단양군 89.47  

(69개구)
그룹 1위 인천 동구 85.08  
그룹 2위 인천 연수구 84.61  
그룹 3위 부산 북구 83.57  
교통문화개선 우수지자체* 전체 1위 충남 청양군 86.34 DA등급
(상위 8.7%)
전체 2위 경북 김천시 84.91 DA등급
(상위 10.2%)
전체 3위 서울 노원구 81.16 DB등급
(상위 20.3%)
 ※ 국토부 장관상 (5점)
  - 그룹별 우수지자체 1위(4점), 개선 우수지자체 1위(1점)
 
 ※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10점)
  - 그룹별 우수지자체 2·3위(8점), 개선우수지자체 2·3위(2점)

 * B등급 이상, 전년대비 2등급 이상 상승 지자체 중 그룹별 석차율 상위3개 지자체(우수지자체 선정도시 중복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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