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23년 79.92점으로 ’22년(79.69점)**보다 0.23점 상승하였다고 밝혔다.
* 매년 기초지자체 대상으로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항목(18개 지표) 평가
** ‘22년 평가기준 적용 시 81.18점이나, ’23년에 변경된 평가기준 적용 시 79.69점
ㅇ ’23년 평가에서는 교통안전 위험도(사고 발생 가능성, 심각도)를 고려하여 항목별 배점을 조정*하였으며, 교통사고 사망자 외에 부상자 수도 반영하여 국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게 고려하였다.
*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운전행태), 보행자 횡단보도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보행행태) 상향 등
< 조사 항목별 결과 >
□ 전국 운전행태 조사 결과, 최근 5년간 대부분의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년간 제한속도 준수율(’2160.44%→’2366.43%),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2157.67%→’2361.07%)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신호 준수율(’2195.88%→’2396.81%),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2192.84%→
’2393.95%)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다만, 음주운전 금지 준수율(’2297.46%→’2396.78%)은 전년 대비 하락
하여,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계도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국 보행행태도 최근 5년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2169.36%→’2374.60%)은 크게 상승하였으나,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은 지속 하락(’2185.83%→’2385.48%)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교통안전 행정노력도 점수도 전년대비 상승(’227.23점→’237.38점)하여 지자체의 교통안전 관심도는 높아졌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22년 4월)로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사상자 수* 점수는 하락(’229.97점→’239.47점)하였다.
* 기준년도(‘21.7월~22.6월 → ‘22.7월~’23.6월) 중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22.4월)
< 지자체별 조사 결과 >
□ 2023년 교통문화지수 조사 결과, 경남 진주시(87.10점, 30만 명 이상 시), 경남 밀양시(87.95점, 30만 명 미만 시), 경남 함안군(90.32점, 군 지역), 인천 동구(85.08점, 자치구)가 각각 1위로 선정되었다.
ㅇ 또한, 전국 229개 지자체 중 전년 대비 교통문화지수 개선율이 가장
높은 지자체로 ‘충남 청양군’(’22년D등급 → ’23년A등급)이 선정되었다.
구분 | 지자체 | 우수평가 내용 |
30만 명 이상 시 |
경남 진주시 (87.10점) |
▸사상자 수 감소 1위, 운전행태(8위→2위)‧보행행태(10위→4위) 개선 ▸보행안전시설 설치(무단횡단 음성안내시스템,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등) |
30만 명 미만 시 |
경남 밀양시 (87.95점) |
▸운전행태 준수율 상위(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안전띠 착용) ▸어린이 안심 통학로 조성(범죄예방환경설계 스테이션 구축 등) |
군 | 경남 함안군 (90.32점) |
▸운전행태 상위(방향지시등 점등, 신호 준수), 행정노력도 1위 ▸교차로 교통안전 솔루션 추진(스마트 횡단보도, 교차로 차량 알리미 등) |
자치구 | 인천 동구 (85.08점) |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및 사업용 차량 사망자 0명 달성 ▸교통약자 안전 캠페인(어린이 뮤지컬, 노인일자리 사업 활용 등) |
개선 우수 | 충남 청양군 (D→A등급) |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대폭 향상(60.38%→85.85%, 군지역 1위) ▸찾아가는 교통약자(어린이‧노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
※ 최근 5년간 교통문화지수 결과는 국토교통 통계누리 누리집(http://stat.molit.go.kr)에서 확인 가능
□ 국토교통부 엄정희 종합교통정책관은 “각 지자체에서 교통문화 의식 함양을 위해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도와 교통문화 의식은 지속 향상되고 있다”면서,
ㅇ “다만, 지속 발생 중인 음주운전과 보행자의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지자체·경찰과 협조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를 통해 성숙한 교통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담당 부서 | 종합교통정책관 | 책임자 | 과 장 | 한동훈 | (044-201-3230) |
교통안전정책과 | 담당자 | 사무관 | 최혜리 | (044-201-3867) | |
담당 부서 | 한국교통안전공단 | 책임자 | 처 장 | 김현진 | (054-459-7269) |
모빌리티플랫폼처 | 담당자 | 책임연구원 | 주신혜 | (054-459-7268) |


붙임1 |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및 항목별 평가지표 |
□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ㅇ (목적) 매년 전국 지자체의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교통안전에 대한 자율적 경쟁 도모, 교통안전정책 기초자료 활용 * 근거법령 : 교통안전법 제57조 및 동법시행령 제47조 ㅇ (대상) 전국 229개 시ㆍ군ㆍ구를 인구 30만 이상 시, 30만 미만 시ㆍ군ㆍ구 4개 그룹으로 분류 ㅇ (항목) 교통안전의식 및 교통문화수준의 객관적 측정을 위해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3개 항목 18개 평가지표 조사*ㆍ평가 * 한국교통안전공단 위탁(당해 연도 8월∼10월, 관측·설문조사 및 통계자료 활용) ㅇ (결과 발표) 그룹내 등급별 순위 등 평가결과를 다음연도 1월말 공표 * A등급 : 10%, B등급 : 25%, C등급 : 30%, D등급 : 25%, E등급 : 10% |
□ 항목별 평가지표
조사항목 | 평가지표 | 배점 | 비고 | ||
운전행태 (55점) |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 12 | 관측조사 | ||
방향지시등 점등률 | 8 | ||||
신호 준수율 | 10 | ||||
안전띠 착용률 | 7 | ||||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 7 | ||||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 4 | 설문조사 | |||
음주 운전 금지 준수율 | 3 | ||||
제한속도 준수율 | 4 | ||||
보행행태 (20점) |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 7 | 관측조사 | ||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 7 | ||||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 6 | 설문조사 | |||
교통안전 (25점) |
지 자 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 (11점) |
지자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 | 2.5 | 지자체 제출 자료 |
|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 | 3.5 | ||||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 2.0 | ||||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 | 3.0 | ||||
교통사고사상자수 (14점) |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상자 수 | 5 | 교통사고 통계자료 |
||
인구 및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상자 수 | 5 | ||||
사업용 자동차 대수 및 도로연장 당 교통사고 사상자 수 | 4 |
붙임2 | 2023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
□ 항목별 결과
ㅇ 전국 문화지수 79.92점으로 전년 79.69점 대비 0.23점 상승
구분(점수) | 2023년 | 2022년 | 증감 | |
전국 교통문화지수(100점) | 79.92 | 79.69 | + 0.23 | |
운전행태(55점) | 46.1 | 45.73 | + 0.37 | |
보행행태(20점) | 16.97 | 16.76 | + 0.21 | |
지자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11점) | 7.38 | 7.23 | + 0.15 | |
교통사고 사상자수(14점) | 9.47 | 9.97 | - 0.50 |
□ 그룹별 결과
구 분 | 교통문화지수 | 증감 (A-B) |
||||
2023년 | 2022년 (B) |
|||||
합계(A) | 운전행태 (55점) |
보행행태 (20점) |
교통안전 (25점) |
|||
전국(교통문화지수) | 79.92 | 46.10 | 16.97 | 16.85 | 79.69 | +0.23 |
인구 30만 이상 시 | 76.93 | 45.93 | 17.03 | 13.96 | 77.82 | -0.89 |
인구 30만 미만 시 | 80.85 | 46.01 | 17.10 | 17.74 | 79.74 | +1.11 |
군 | 81.34 | 45.73 | 16.81 | 18.80 | 80.40 | +0.94 |
구 | 78.22 | 46.07 | 17.04 | 15.10 | 78.28 | -0.06 |
□ 평가지표별 결과
ㅇ 운전행태 및 보행행태
구분 | 운전행태(%) | 보행행태(%) | |||||||||||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
방향지시등 점등률 | 신호 준수율 | 안전띠 착용률 |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 |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
음주 운전 금지 준수율 |
제한 속도 준수율 |
소계 (점) |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준수율 |
무단 횡단 금지 준수율 |
소계 (점) |
|
’23년 (A) |
81.82 | 76.00 | 96.81 | 84.93 | 93.95 | 61.07 | 96.78 | 66.43 | 46.10 | 93.02 | 85.48 | 74.60 | 16.97 |
’22년 (B) |
81.43 | 75.98 | 96.74 | 83.02 | 93.91 | 58.23 | 97.46 | 64.22 | 45.73 | 92.87 | 85.72 | 70.97 | 16.76 |
증감 (A-B) |
+0.39 | +0.02 | +0.07 | +1.91 | +0.04 | +2.68 | -0.68 | +2.21 | +0.37 | +0.15 | -0.24 | +3.63 | +0.21 |
ㅇ 교통안전
구분 | 교통안전(점) | |||||||||
지자체 교통안전 행정노력도(점) | 교통사고 사상자수(점) | 점수 합계 |
||||||||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 |
지역교통안전 정책 이행 정도 |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
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수준 |
소계 (점) |
자동차 사상자수 (인구· 및 도로연장 당) |
보행자 사상자수 (인구· 및 도로연장 당) |
사업용 자동차 사상자수 (대수· 및 도로연장 당) |
소계 (점) |
||
’23년 (A) |
1.36 | 2.30 | 1.80 | 1.92 | 7.38 | 3.30 | 3.31 | 2.86 | 9.47 | 16.83 |
’22년 (B) |
1.47 | 2.16 | 1.90 | 1.70 | 7.23 | 3.32 | 3.59 | 3.06 | 9.97 | 17.20 |
증감 (A-B) |
-0.11 | +0.14 | -0.10 | +0.22 | +0.15 | -0.02 | -0.28 | -0.20 | -0.50 | -0.35 |
□ 광역지자체별 결과
구 분 | 2023년(A) | 2022년(B) | 증감(A-B) |
서울특별시 | 76.36 | 76.11 | +0.25 |
부산광역시 | 79.25 | 80.17 | -0.92 |
대구광역시 | 77.81 | 76.93 | +0.88 |
인천광역시 | 82.66 | 82.47 | +0.19 |
광주광역시 | 78.44 | 76.52 | +1.92 |
대전광역시 | 77.89 | 78.65 | -0.76 |
울산광역시 | 78.77 | 79.54 | -0.77 |
경기도 | 76.53 | 77.12 | -0.59 |
강원도 | 80.80 | 81.81 | -1.01 |
충청북도 | 82.30 | 81.64 | +0.66 |
충청남도 | 82.33 | 80.79 | +1.54 |
전라북도 | 80.21 | 79.18 | +1.03 |
전라남도 | 82.85 | 81.19 | +1.66 |
경상북도 | 80.57 | 79.15 | +1.42 |
경상남도 | 83.09 | 83.20 | -0.11 |
제주특별자치도 | 80.04 | 78.92 | +1.12 |
세종특별자치시 | 80.27 | 80.50 | -0.23 |
붙임3 | 2023년 교통문화지수 우수지자체 현황 |
구 분 | 순위 | 대상 지자체 | 지수(점수) | 비고 |
인구 30만 이상 시 (29개시) |
그룹 1위 | 경남 진주시 | 87.10 | |
그룹 2위 | 강원 원주시 | 86.66 | ||
그룹 3위 | 경기 파주시 | 80.54 | ||
인구 30만 미만 시 (49개시) |
그룹 1위 | 경남 밀양시 | 87.95 | |
그룹 2위 | 경북 문경시 | 87.81 | ||
그룹 3위 | 전남 순천시 | 87.65 | ||
군 (80개군) ※ 3개 군 제외 (울릉군, 신안군, 옹진군) |
그룹 1위 | 경남 함안군 | 90.32 | 전체1위 |
그룹 2위 | 충남 금산군 | 89.59 | ||
그룹 3위 | 충북 단양군 | 89.47 | ||
구 (69개구) |
그룹 1위 | 인천 동구 | 85.08 | |
그룹 2위 | 인천 연수구 | 84.61 | ||
그룹 3위 | 부산 북구 | 83.57 | ||
교통문화개선 우수지자체* | 전체 1위 | 충남 청양군 | 86.34 | D→A등급 (상위 8.7%) |
전체 2위 | 경북 김천시 | 84.91 | D→A등급 (상위 10.2%) |
|
전체 3위 | 서울 노원구 | 81.16 | D→B등급 (상위 20.3%) |
|
※ 국토부 장관상 (5점) - 그룹별 우수지자체 1위(4점), 개선 우수지자체 1위(1점) ※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10점) - 그룹별 우수지자체 2·3위(8점), 개선우수지자체 2·3위(2점) |
* B등급 이상, 전년대비 2등급 이상 상승 지자체 중 그룹별 석차율 상위3개 지자체(우수지자체 선정도시 중복 제외)